본문 바로가기

건축,집수리,리모델링

옥상방수 직접하기 DIY

 

장마가 오기 전에 한번은 점검해야 하는 옥상....

 

맘 같아선 지붕을 씌우고 싶지만....  매번 방수를 ..... ㅡ,.ㅡ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한 삼년 방치했더니 위 사진처럼 크랙이 생겼네요...... ㅜ.ㅜ

 

 

 

 

 

 

그라인더용 컵날로 크랙간 곳을 V컷 해 줍니다...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크랙이 생긴곳에 그냥 실리콘을 바르면 얇기도 하고 크랙을 완전히 메꿔주질 못하기 때문에 이렇듯

 

V컷을 하여주는 겁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건축용 우레탄 실리콘으로 헤라를 이용하여 메꿔 줍니다.

 

 

 

사실은 한가지 작업을 더 했는데요~~~

 

V컷 해 둔 곳에 발수제를 주사기로 뿌려 두었습니다.

 

물론 발수제가 다 마른 후 실리콘 처리 하였구요~

 

발수제가 완전 방수처리 되지는 않지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??? ㅋ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자잘한 곳까지 전부 갈아 내어 실리콘 작업을 해 주었습니다~~~

 

 

 

 

 

 

실리콘이 충분히 굳기를 기다려야죠????

 

 

전 실리콘 작업한 후 다음날 작업시작하였습니다.

 

방수라 함은 하도-중도-상도 이렇게 작업하는 것인데요~~~~

 

보통 보수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라면 이렇듯 크랙이 있는 곳만 실리콘으로 보수후 상도만 바르시면 충분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그나마 지붕이 얼마 되지않아서 1말로 충분합니다.

 

제가 보기에는 30평정도면 1말 정도면 딱 되지 않을까 싶네요~~~

 

아 그리고 방수용 상도페인트 설명서를 잘 읽어 보시고 작업하시길 바랍니다.

 

몇가지 주의 사항을 말씀드리면

 

상도페인트에 경화제를 넣고 나서 충분히 잘 저어서 섞어 주셔야 하구요~~~

 

또한 일단 경화제가 들어가면 두세시간 그냥 놔 두면 묵처럼 굳어 버립니다~~

 

그러니 두세번 바른다 생각 마시고 충분히 적셔서 바르셔야 합니다^^

 

 

머 그렇게 힘든 작업을 아니였습니다~~~~

 

다만 옥상이 뜨거워서..... ㅋㅋㅋ

 

다음에는 4월 하순정도에 해야겠어요~~~~^^